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TONEWORK BRAND DESIGN

AI기반 맞춤형 화장품 톤워크 브랜드 디자인
toneworkJul 01, 2023
톤워크는 아모레퍼시픽의 맞춤형 화장품 브랜드 베이스피커와 립피커를 통합하면서 새로운 맞춤형 메이크업 화장품 브랜드로 탄생되었습니다.
톤워크는 최첨단의 피부톤 진단 알고리즘과 AI 조색 기술을 기반으로 로봇이 10분 안에 메이크업 제품을 제조해 주는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톤워크 브랜드 디자인은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나이, 인종, 성별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포용하는 가치, 경계없이 확장가능한 브랜드의 가치를 담고자 하였습니다.
This article has been translated by AI.
TONEWORK was created as a new customized makeup cosmetics brand by integrating Amorepacific's customized cosmetics brands Base Picker and Lip Picker.
Based on the most advanced skin tone diagnosis algorithm and AI coloring technology, Tonework provides a 1:1 personalized service where robots manufacture makeup products in less than 10 minutes. The Tonework brand design aims to convey the value of inclusion of all people regardless of age, race, and gender, and the value of a brand that scales without boundaries, based on highly technical skills.
Design Concept 톤워크의 슬로건 ‘YOUR TONE, YOUR AUTHENTICITY’는 ‘개개인의 고유의 최적의 컬러를 찾아 당신을 더 빛나게 해준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기존의 맞춤형 제품들이 차갑고 이성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보여주었다면, 톤워크는 기술의 지향점이 ‘각각의 사람’이라는 점에 집중하여 동시대적인 공감을 받을 수 있는 감성을 담고자 했습니다. 브랜드의 워드마크와 심볼, 용기의 형태과 색상, 후가공 등 다양한 브랜딩 요소들은 이러한 기술과 감성의 균형, 동시대적인 서체와 레이아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SYMBOL & WORDMARK 브랜드 워드마크는 세미세리프 서체를 사용하여 절제되고 섬세한 느낌을 주면서 곡선의 요소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균형감을 가미하였습니다. 심볼은 브랜드명 첫 철자인 ’T’자를 원과 사각형을 사용하여 도형적으로 디자인하여 워드마크에 비해 볼드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중앙에 별의 형상을 넣어 브랜드의 철학을 형상화하고자 했습니다.
Primary Packaging 제품 디자인에서 용기는 뉴트럴하면서 따뜻한 아이보리 컬러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반무광코팅을 적용하였습니다. 뉴트럴한 아이보리 컬러와 반무광의 후가공은 다양한 컬러의 내용물이 담겼을 때 내용물을 돋보이게 하면서도 인공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촉감을 제공합니다.
금형을 제작하여 진행한 파운데이션의 경우 브랜드 심볼은 캡 상단의 정중앙에, 워드마크는 세로타입으로 캡의 정면의 오른쪽 정렬로 양각으로 표현하여 여백이 많은 시적인 레이아웃을 보여줍니다. 쿠션과 립글로스에는 심볼과 워드마크를 실크 인쇄사양으로 진행하였으며, 용기 컬러와 동일한 아이보리 컬러를 적용하여 유무광의 차이로 느껴지는 깊이감을 주었습니다.
친환경적 배려 톤워크는 맞춤형 화장품이기 때문에 사전에 대량생산을 하지 않고 오더가 들어온 수량만 제작합니다. 그러므로 추후 폐기되거나 세일로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는 여유 재고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파운데이션과 립글로즈의 외캡에는 재활용 플라스틱인 PCR 플라스틱을 50% 사용하였습니다. 세가지 제품 모두 내용물 비건 인증을 받았고, 종이 패키지는 FSC인증 지류에 소이잉크로 인쇄하였습니다.
Secondary Packaging 톤워크의 종이패키지에는 브랜드의 철학을 다양한 서체를 사용하여 세로로 배치하여, 텍스트가 글로 읽히기보다는 이미지로 인식되면서 심미적으로 아름다워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포인트 컬러로 네온 엘로우 컬러를 사용하여 생동감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브랜드 심볼은 패키지 상단에 엠보로 표현하고 제품 종류는 측면에 추가로 점자로 표현하였습니다. 제품에는 생산정보가 기입된 라벨이 맞춤 제작 이후 부착되어 고객은 자신만의 유효기한을 확인할 수 있고 라벨에 본인의 이니셜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Visual Directing 제품 촬영은 심플하고 섬세한 용기의 특성과 그 안에 담긴 다양한 내용물 컬러를 강조하기 위해, 마치 컨베이어 벨트에서 나오는 듯한 수평적인 배열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또한 용기에 표현된 양각과 빛반사를 담기 위해 그림자를 길게 늘이고 용기를 다양한 각도로 배치하면서 GLOW한 느낌을 살리고자 했습니다. 종이패키지는 전면과 측면에 표현된 텍스트가 그 자체로 아이코닉한 무드를 가지고 있어 상자를 구조적으로 쌓아서 촬영하였습니다. 인물사진은 브랜드의 다양성과 포용성, 무한한 경계를 표현하고자 다양한 인종의 모델들이 서로 피부를 맞대어 자연스러운 포즈를 취하는 컨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Amorepacific Creatives 브랜드디자인 이혜진, 이상아, 선화정, 박소희, 강지은 비쥬얼 촬영 신상우(제품) 비쥬얼 디렉팅 이상아(제품), 형지혜(인물) BM팀 김지현, 형지혜, 김문하 개발팀 박송은
icon-for-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