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Partners 는 아모레퍼시픽 크리에이티브 센터의 선행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구성원들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실현해 가는 활동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그 과정에서 디자인 방향을 모색하며, 제안 단계까지 도출된 결과물입니다.
Osan Botanic Garden Kids Atelier
오산식물원에서 선보이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가드닝 프로그램
AMOREPACIFICMay 09, 2025
Summary
오산 보타닉 가든 키즈 아뜰리에는 아이들에게 식물이 지닌 무한한 가치와 생명의 경이로움을 전하고, 식물의 다양한 가능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드넓은 식물원 속 풀, 꽃, 나무들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서로 다른 모습의 식물들이 조화를 이루며 평화롭게 공존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작은 풀 한 포기, 꽃 한 송이, 돌멩이 하나까지도 저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가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오산 보타닉 가든을 찾는 모든 아이들이 자연과 교감하며 ‘다름’이라는 이름의 아름다움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This article has been translated by an AI.
“Osan Botanic Garden Kids Atelier” was designed to convey the infinite value of plants and the wonders of life to children and to inform the various possibilities
of plants. If you look into the grass, flowers, and trees in the vast botanical garden, you can find that different plants coexist in harmony with different forms
of plants. I hope that all children who are looking for Osan Botanic Garden will interact with nature and learn the beauty of the name.
Background
이 기획은 자연과의 교감이 필요한 아이들과 여가·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사회를 위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미래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여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그램 구체화를 위하여 오산 보타닉 가든의 전시갤러리를 프로그램 공간으로 설정하여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Reservation]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보안을 위해 전시갤러리와 원료식물원 일부 영역에만 한하여 진행됩니다.
[Reservation]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보안을 위해 전시갤러리와 원료식물원 일부 영역에만 한하여 진행됩니다.
[Program]
프로그램은 꽃을 활용한 세가지의 체험과 기업 연관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esign]
로고는 간결한 형태로 구성하였으며, 슬로건과 컬러는 보다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운영 시기인 4~5월의 계절적 분위기를 고려하여, 메인 컬러는 라벤더를 선정하였고, 서브 컬러로는 대지를 상징하는 그라운드 컬러와 동백을 표현하는
까멜리아 레드를 사용하였습니다. 슬로건 ‘꼬마손으로 만드는 정원’은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가꾸는 정원을 통해,
비록 작지만 경이롭고 장대한 자연의 가치를 경험하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산 식물원의 대표 원료 식물인 까멜리아, 라벤더, 수선화를 모티브로 한 꽃 캐릭터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여기에 식물 생장에 필수적인 자연
요소들을 유머러스하고 위트 있게 표현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친근하고 흥미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Layout]
전시 갤러리 공간은 크게 ‘ 체험 공간(플레이그라운드)’과 ‘기업 컨텐츠(힐링타임즈, 식물 원료 책) 경험공간’으로 나뉘어 구성되었습니다.
갤러리 초입에 위치하여 관람객을 맞이하는 리셉션 공간, 직접 채집한 꽃들로 체험해 보는 플레이그라운드 공간,
자사 힐링타임즈 & 식물 관련 책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 공간까지
식물의 다양한 가능성을 알리고 자연과 교감하는 경험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전시갤러리의 평면도이며, 프로그램 동선 방향은
입장은 왼쪽 입구, 퇴장은 오른쪽 출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Contents]
[Contents]
Entrance
갤러리입구,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리플렛을 제공해주는 공간입니다.
Reception
입구 오른편에는 리셉션 공간으로, 공간 및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식물, 꽃 채집도구를 수령합니다.
드넓은 식물원에서 자라는 식물들을 듣여다보며 식물의 다양성과 경의로움에 대해 경험하고 도슨트의
안내에 따라 채집 장소에서 다양한 식물, 꽃을 채집합니다.
Play Ground #1
전시갤러리 공간으로 돌아와 채집한 꽃을 손수건에 물들이는 체험공간입니다.
커다란 데스크 위에 준비된 손수건과 이염도구를 활용하여 채집한 꽃, 식물로 멋진 작품을 완성합니다.
Play Ground #2
옆 테이블로 이동하여 남은 꽃을 이용하여 달콤한 꽃 사탕만들기를 진행합니다.
Play Ground #2
옆 테이블로 이동하여 남은 꽃을 이용하여 달콤한 꽃 사탕만들기를 진행합니다.
Play Ground #3
아이들이 사탕을 만드는 동안. 부모님들은 옆 테이블에서. 꽃이 블랜딩 된 차를 마시며 기다립니다.
The Original Contents [HEALING TIMES]
영상&사운드로 꽃과 식물을 소재로 한 힐링타임즈 식물편 오리지널 컨텐츠 체험할 수 있습니다.
Books & Wrapping Zone
식물을 주제로 한 도서 큐레이션 및 체험존에서 경험한 꽃물들이기와 사탕을 포장하는 공간입니다.
자사에서 발간한 식물, 원료 책들을 살펴보며 원료부터 깊이 있게 연구하는. 아모레퍼시픽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험 결과물인 손수건, 꽃사탕을 포장할 수 있는 포장존입니다.
이곳에서 체험한 결과물과 엽서를 포장해 가져가면서 프로그램 여정을 마무리 합니다.
“오산 보타닉 가든 키즈 아뜰리에” 프로그램을 마치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꿈과 호기심을 마음껏 펼치는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