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Top index image for Seoul Design 2023 AMOREPACIFIC X University of Seoul

Seoul Design 2023 AMOREPACIFIC X University of Seoul

서울디자인 2023 아모레퍼시픽 X 서울시립대학교
LABO-HOct 24, 2023
Summary
‘가치 있는 동행’이라는 대주제 아래 통합적인 관점에서 ESG를 바라보고, ‘머리 감는 행위’에 대한 탐구를 토대로 개발된 특별한 브러시를 제안하는 전시 공간과 영상을 기획하였다. 아모레퍼시픽 X 서울시립대학교 ‘amoredo’ 팀은 서울디자인 2023 기업+영 디자이너 부문 최우수팀으로 선정되었다.
This article has been translated by AI.
Under the theme of 'A Worthy Companion', the exhibition space and video were designed to look at ESG from an integrated perspective and propose a special brush developed based on an exploration of the act of hair washing. The Amorepacific X Seoul National University 'amoredo' team was selected as the best team in the Corporate + Young Designer category at Seoul Design 2023.
Concept
8가지의 특별한 브러시가 나오기까지 영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사용자의 일상을 고려한 연구와 실험을 지속했다.

두피까지 신경 써서 머리 감기가 어려운 신체적 불편을 겪고 있는 사용자, 물과 샴푸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 아이들까지.
모두가 편리하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머리 감기 브러시 개발을 위한 영 디자이너들의 실험 정신은, 두피 스킨케어 연구에 진심을 담아 1위 자리까지 오르게 된 라보에이치와 닮아있다.

이 전시 공간은 라보에이치와 영 디자이너를 ‘실험’이라는 키워드로 연계한 키치 하고 유쾌한 무드의 공간이다. 모두를 위한 머리 감기 브러시를 만들기까지 고민의 흔적을 ‘천재 디자이너의 샴푸 브러시 연구소’라는 위트있는 테마를 통해 보여 준다.
우측에서 좌측으로 이어지는 DDP 둘레길의 고객 동선을 반영하여, 전시 콘텐츠는 크게 3가지로 구성하였다.

#1 영상
방문객들은 가장 먼저 <프로젝트 영상 : ‘흥미로운 머리 감기에 대하여’>를 감상하면서
디자이너들의 기획 의도와 제품 개발 스토리, 전시 공간의 콘셉트를 인지하게 된다.

#2 프로토타입
중앙의 프로토타입 테이블 위에는 영 디자이너들의 고민이 담긴 스케치와
최종 브러시 디자인이 나오기까지의 중간 단계 목업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도구의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숏 클립 영상을 함께 디스플레이하여 주목도를 높이고, 8가지 브러시를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도구 체험
마지막은 연질 소재로 만들어진 완성된 브러시를 자유롭게 만지고 사용해 볼 수 있는 욕실 모티브의 체험 공간이다.
샤워부스 벽에 붙여 놓은 대형 벽 브러시에 머리를 대보기도 하고, 수전에 놓인 다양한 브러시들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ESG’라는 전시의 대주제를 ‘단기간 사용하고 버려지는 1회 성 전시 폐기물을 최소화한다’는 기획 방향에 적용하였다.
제품 진열을 위한 재사용 프로파일 테이블은 콘셉트 표현은 물론 환경까지 고려한 소재 선택이다.

그 외 연출을 위한 소품들은 아모레퍼시픽 연구소의 유휴장비를 대여하여 사용하고,
타 전시 공간에서 쓰임을 다한 물품들을 콘셉트에 맞게 리폼하여 사용하였다.
전시 관람 자체가 불편하고 어려운 사용자를 위한 장치도 잊지 않았다.
1200 이상의 동선 폭을 유지하고 턱을 없애 휠체어를 탄 관람객도 출입과 체험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또한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보기 어려운 다양한 환경의 사용자를 고려하여 영상과 ASMR을 함께 플레이하였다.
8가지 샴푸 브러시의 사용법을 담은 각각의 숏 클립 영상을 통해 브러시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없는 사람들도
간접적으로 사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도구 사용 시 나타나는 재미있는 움직임을 보여주며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즐거운 분위기로 연출하고자 하였다.

정형화되지 않은 샴푸 브러시와 여러 개의 화면에서 동시에 상영되는 영상들을 통한 즐거운 분위기의
전시 관람 과정은 관람객들이 사회적 약자와 관련한 주제를 친근하게 받아들이도록 한다.
프로토타입 테이블
도구 체험 존
프로젝트의 의미와 진정성을
즐거움으로 승화시킨 스토리 영상
“흥미로운 머리 감기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쉽고 재미있게 머리를 감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인종, 국적, 세대와 관계없이 매일 하는 머리 감는 행위.
누군가는 매일 가족의 머리 감기를 돕거나 도움을 받으며 살고 있으며, 우리 모두는 신체적 불편함을 가지게 될 수 있다.

ESG 관점의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고민이 필요한 지점. 모두가 즐겁게 머리를 감을 수 있는 도구 개발에 도전한 영 디자이너 4인의 이야기.
Amorepacific Creatives Design Jeongsu Ko 고정수 Video Jihye Oh 오지혜

icon-for-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