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글로벌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준비하며 일리윤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는 깔끔하고 자신감 넘치는 로고, 정돈된 레이아웃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 정체성의 과감한 재정비까지—지금부터 새로워진 일리윤의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This article has been translated by an AI.
In February 2025, ILLIYOON embraced a bold transformation in preparation for its full-scale expansion into the global market. With a sleek and confident new logo,
a refined layout design, and a bold redefinition of its brand identity, ILLIYOON is stepping forward with a fresh new look. Let’s take a closer look at its renewed design.
Background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 및 확장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환경의 오프라인 매대와 온라인 채널에서의 썸네일에서 더 강력하게 브랜드를 발신하기 위해 브랜드명의 가독성을 개선하고 매대에서의 주목도를 향상하고자 이번 브랜드 AD를 진행했습니다.
History
한방 성분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바디보습 브랜드 ‘일리’에서부터 시작해서, 세라마이드 아토 라인의 출시를 통해 더마 보습 브랜드로 서서히 변모해왔습니다.
초반의 디자인은 전통적인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심볼의 형태와 색감은 한국 전통 인장에서 영감을 받았고,
일리라는 브랜드명을 영문으로 표현함에 있어서 태극기의 건곤감리에서 디자인 모티브를 따와 한방 컨셉의 브랜드라는 정체성을 확고히 했습니다.
2017년 경에는 브랜드명을 ‘일리’에서 ‘일리윤’으로 변경하며 BI 디자인에서도 여러 차례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후,
일리윤의 심볼이라고 할 수 있는 인장 디자인은 축소하면서 모던하게 정리했고 전체적인 형태나 색감은 유지함으로서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계승해왔습니다.
Brand Concept
Professional, Research, High Function, Mild Derma라는 4가지 컨셉을 설정하고 민감 피부를 위한 저자극 고보습 바디케어 브랜드라는 헤리티지를 계승하면서도 전보다 더욱 전문적이고 기능적인 무드를 더한 ‘Comfort Derma by Lab’이라는 문장으로 브랜드의 비전을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명의 가독성을 개선하고 매대 위 주목도를 향상해서 결국 더 강력한 브랜드를 발신하도록 하는 디자인 전략을 세웠습니다.
18-34의 ‘Young adult’ 타겟에 맞춘 일리윤의 새로운 페르소나.
BI Design
로고의 마무리 부분에서 연구차트 인덱스 형상의 조형적 영감을 받은 그래픽 모티브를 반영했습니다. 사선의 형태는 고기능, 이성적, 기술 연구를 의미하며 이를 부드럽게 중화시켜주는 곡선의 흐름은 저자극 더마 브랜드를 의미합니다.
이전의 로고보다 획 두께를 약 1.4배 증가시켜 로고 자체의 단단함과 신뢰성을 보강했고 인장 심볼 또한 한자가 들어갔던 기존의 형태에서 ‘일리’를 영문으로 넣은 형태로 변화했습니다.
영문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인식을 향상시키고자 했으며, 일리윤이라는 로고를 처음 접하는 외국인들이 브랜드명을 쉽게 발음할 수 있도록 일리와 윤을 분리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조형적으로는 전통이 느껴지는 인장형태를 유지하여 일리윤의 헤리티지를 계승했습니다.
국문 서체는 기존의 서체와 같이 세로획이 긴 캐릭터는 유지하면서 신뢰감 있는 인상을 주고 가독성을 보완하기 위해 ‘김정철 고딕’을 사용했습니다.
국문과 비슷한 인상을 주는 영문인 Galvji 서체는 획의 굵기태가 일정해서 정돈되고 편안한 느낌을 전달하며, 절제된 곡률과 그로인해 돋보이는 직선의 형태를 통해 일리윤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Design Motivation
일리윤의 전문적인 연구, 신뢰의 무드를 전달하기 위해 연구자료들을 모아놓은 파일의 인덱스 형상에서 모티브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그래픽 형태에서 강조되는 사선은 고기능,
이성적, 기술 연구를 의미하며 이를 부드럽게 중화시켜 주는 곡선의 흐름은 저자극 더마 브랜드로 나아가고자 하는 일리윤의 정체성을 의미합니다. 이 인덱스 모티브는 신규
로고의 모티브이면서, 다양한 곳에서 일리윤의 커뮤니케이션 조형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Package Design
패키지 디자인은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차트의 전문적인 무드를 전달하기 위해 라인을 활용하고 보다 정돈된 레이아웃으로 정리했습니다.
좌측 상단의 사선 커팅은 ‘Comfort Derma Lab’ 컨셉을 기반으로 한 인덱스 모티브 조형을 활용했습니다.
제품이 담고 있는 내용은 최대한 한글과 영문을 병기해서 글로벌 환경에서의 인식을 개선하고자 했고 빨간색 글자로 기재된 피부타입 하단에는 라인별로
대표할만한 성분이나 기술명을 이탤릭체로 기재함으로서 연구 논문같은 자료들에서 과학적인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라틴어를 이탤릭체로 전달할 때의 뉘앙스를 담고자 했습니다.
이전 제품 디자인과 비교해보면 로고의 크기를 키워 로고의 가독성을 높이고, 라벨의 면적을 키워 로고 위치를 상단으로 이동해서 가시성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요소들로 인해 다양한 매대환경에서 더 강력하게 브랜드를 발신할 수 있습니다.
before
after
before
after
Visual Communication
일리윤의 더마는 컴포트라는 단어로 설명됩니다. 일리윤이 말하는 컴포트는 단순히 물리적 편안함 뿐 아닌, 정서적 편안함까지 내포하는 단어이자 브랜드의 철학의 표현 입니다.
우선 브랜드 에센스를 중심으로, 일리윤만의 편안함을 표현할 비주얼 테마를 고민하였고, 일리윤의 과학이 피부에 닿는 편안함과 이를 통한 정서적 편안함까지를 연구하는 과정임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위해 소프트 사이언스라는 개념을 비주얼 테마로 정했습니다.
세가지의 브랜드 에센스는, 소프트 사이언스라는 테마를 통해, 부드러운 기하학과 광채, 균형잡힌 흐름 이라는 세가지 시각 언어로 정의하였고, 이를 키비주얼,메인비주얼,포뮬러표현으로 각각의 비주얼로 드러나도록 하였습니다.
키비주얼은 소프트 사이언스의 부드럽고 유동적인 본질을 담은 매끈한 소재와 곡면을 가진 오브제를 통하여 컴포트 랩의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날카롭고 차가운 느낌의 LAB표현과는 달리,
전반적으로 균형감이 느껴지는 구도와 오브제의 조화로운 배치를 통해 일리윤만의 편안하고 긍정적인 분위기의 랩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메인 비주얼은, 경계없는 공간 속 부드럽고 차분한 반사광을 통해서, 깨끗한 무균실 환경의 랩을 연상하게 합니다. 또한 PDP나 썸네일등 제품 자체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메인비주얼의
역할을 고려하여, 빛의 요소만으로, 제품의 부드럽고 안정적인 이미지, 꾸밈없는 기능감과 순수함을 표현했습니다.
제형컷은 각기 다른 7가지의 제품들의 균형잡힌 포뮬러의 특징을 표현하는것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가감없이 드러내어 제품에 대한 신뢰감과 안전성을 전달합니다.
PDP Design
일리윤의 이번 디자인 리뉴얼은 오프라인 매대뿐만 아니라 디지털 공간에서도 변화했습니다. 디지털 상세페이지는 온라인 환경에서 고객이 제품을 처음 만나는 공간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스크롤을 내리는 순간마다 브랜드의 진정성과 전문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을 썼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은은하게 전문성이 느껴지는 연출 컷들을 통해 보는 이들에게 신뢰감을 전달하고 ‘세라마이드 연구 장인의 연구노트’라는 컨셉의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해서 마치 연구자료를 직접 보는 듯한 전문적인 인상을 심어줬습니다. 기존의 상세페이지가 동일한 톤의 디자인이 반복되어
다소 길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타이포 디자인에 강약을 주고 중요 정보가 확실히 부각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임상 결과를 직관적인 도형이나 그래프로 디자인해 소비자들이 핵심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고, 신규 기술과 소재에 대한 설명을 담은 동영상 콘텐츠를
초반에 배치해, 지루함 없이 스크롤을 이어갈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런 변화를 통해 일리윤은 더마 브랜드로서의 신뢰성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민감함에 민감합니다’라는 슬로건이 말해주듯, 디테일 하나하나에 공들인 일리윤의 새로운 상세페이지는 브랜드의 진정성과 전문성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3D contents
세라마이드 라인의 핵심 기술영상 제작
세라마이드 나노입자가 피부속 깊이 침투되어 발생시키는 보습력과 피부장벽 강화 효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PDP 초반부에 배치해서 지루함 없이 스크롤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Set Design
일리윤의 올리브영 환경은, 브랜드영역이나 VMD없이 다양한 제품들과 함께 진열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의 기획팩 디자인은, 브랜드의 미학적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영역이라기보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영역으로 판단하였고 시각적 주목도와 정보전달력을 우선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
01. POP디자인영역에 수치화된 이력정보를 표기하고 제품 특장점과 유형정보를, 상단에 우선적으로 전달해 제품의 가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02.또한 제품 테스터가 놓으지 않을 경우에도 빠른 제품인지를 위해, 용기의 왼편 실루엣을 그대로 노출하여, 로고 및 제품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03.라인별 대표컬러를 설정하여 매대 진열 시, 강력한 군집효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